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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SEO 적용 하려면?

by Bill Lab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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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merce 몰을 개발하려면 중요하게 작업해야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SEO 영역이다.

개발자나 기획자가 SEO 적용은 meta tag 만 작성하면 되는줄 알고 각 포털의 bot이 어떠한 형태로 data 를 크롤링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심지어, naver bot의 이름을 모르는사람도 허다하고, naver 랑 google이랑 어떻게 다르게 세팅을 해야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모든 내용을 이 블로그에 공개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사항은 기재하려고한다.

우선 bot에서 가져가게 하기위한 robots.txt 작업과 sitemap 구성을 필수이다.

(여기까지는 대부분 안다.)

 

robots.txt를 구성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어떤 봇에서 자료를 가지고가 라는 것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User-agent: *
Disallow: /
User-agent: Googlebot
Allow: /
User-agent: Yeti
Allow: /
User-agent: Daumoa
Allow: /
User-agent: Daum
Allow: /
User-agent: FacebookBot
Allow: /
User-agent: facebookexternalhit
Allow: /
Crawl-delay :60

 

전세계의 여러 봇이 존재하는데 위와 같이 명시를 하게되면 불필요한 봇에서의 무작위한 크롤링으로 인한 request를 미연에 차단할 수 있다. (성능저하 이슈 방지 차원)

 

뿐만아니라 현재 시점에 중요시 되는 부분은 title 과 description 그리고 컨텐츠 상세에 대한 부분이다.

<당근 홈페이지 참조 "carrot meta tag">

내용을 보면 당근과 중고를 강조한 것을 알 수있다.

property 영역을 조금 설명하자면...

og 는 오픈 그래프의 약어로 웹사이트를 sns에서 공유 시 표시되는 영역이된다.

(제목, 이미지, 내용 등)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twitter 영역도 마찮가지다.

그리고 이 내용은 각 page 마다 달리 적용되고 있다.

 

이에외도 다양한 방법들이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 다양한 방법 중 하나를 다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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